아파트 청약 당첨 후 청약해지 시기는?
아파트 청약에 당첨되셨다구요? 정말 축하드려요! 그 기분 제가 아주 잘 알죠. 저도 예전에 아파트 청약에 당첨됐을 때 얼마나 기뻤는지 몰라요. 뛸 듯이 기뻤다는 말로는 부족할 정도였으니까요. 그런데 기쁨도 잠시, 그 다음부터 뭘 해야 할지, 챙겨야 할 게 얼마나 많은지 정신이 하나도 없더라구요. 특히 청약통장! 이거 해지는 언제 해야 하는 건지, 괜히 섣부르게 해지했다가 문제라도 생기는 건 아닌지 걱정이 많았어요. 혹시 여러분도 저처럼 그런 고민하고 계신가요?
당첨 후 정신없는 서류 준비의 시작
일단 당첨되고 나면 제일 먼저 해야 하는 게 서류 준비예요. 생각만 해도 머리가 아파오네요. 단지마다 필요한 서류가 조금씩 다르다고 하니까 일단 당첨된 곳에서 안내해주는 서류 목록을 꼼꼼하게 확인하는 게 중요해요. 기본적으로는 신분증이랑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같은 것들이 필요하겠죠? 만약 신혼부부 특별공급이나 생애최초 특별공급으로 당첨되신 분들은 추가로 준비해야 할 서류들이 더 있을 거예요. 저도 그때 혼자서 서류 준비하려니까 뭐가 뭔지 하나도 모르겠고, 괜히 서류 잘못 낼까 봐 엄청 긴장했던 기억이 나요.
계약금 그리고 슬슬 잊혀져 가는 청약통장
그렇게 정신없이 서류를 준비하고 나면, 이제 계약금을 낼 차례가 와요. 계약금은 보통 분양가의 10% 정도라고 하더라구요. 당첨되고 나서 한 2~3주 안에 내야 했던 것 같아요. 계약금 낼 때, 혹시 청약통장에 넣어둔 돈을 보탤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저는 그때 그 돈 조금이라도 보태서 계약금 내고 나니까 왠지 모르게 청약통장에 대한 미련이 싹 사라지더라구요. 이제 아파트 청약 당첨 후 청약해지 시기를 슬슬 고민하게 되는 거죠.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 방법
공식적으로 공개하여 보여준 토지의 가격을 뜻하는 공시지가를 토대로 부동산 정보를 확인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아파트 역시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 방법을 이용하여 실거래가와 비교도
createlog.tistory.com
청약통장 해지는 언제 하는 게 좋을까요?
이제 가장 중요한 아파트 청약 당첨 후 청약해지 시기에 대한 이야기예요. 솔직히 저도 제일 궁금했던 부분이었어요. 제 생각에는 계약서 딱 쓰고 나서 해지하는 게 제일 마음 편하고 안전한 것 같아요. 왜냐하면 당첨자 발표하고 나서 바로 계약하는 게 아니라, 한 7일에서 10일 정도 서류 검토하는 기간이 있거든요. 이 기간 동안 혹시라도 서류에 문제가 있다거나, 가점 같은 부분에서 착오가 발견될 수도 있잖아요. 그러니까 아파트 청약 당첨 후 청약해지 시기는 계약 딱! 체결하고 나서 하는 게 가장 속 편하다는 거죠.
혹시라도 부적격 판정이 나면 어떡하죠?
계약까지 무사히 끝나면 제일 좋겠지만, 혹시라도 부적격 판정이 나올 수도 있잖아요. 만약에 청약통장을 너무 빨리 해지해버리면, 부적격 판정 났을 때 재당첨 제한 같은 불이익이 있을 수도 있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아파트 청약 당첨 후 청약해지 시기는 최종적으로 적격 판정까지 확인하고 나서 하는 게 제일 안전빵이라고 할 수 있죠. 만약에 정말 운이 나쁘게 부적격 판정을 받더라도, 통장 해지하지 않고 유지하고 있으면 1년 안에 부활 신청해서 다시 청약에 도전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고 하니까 너무 좌절하지 마세요.
청약통장 어떻게 해지해야 할까요?
청약통장 해지하는 방법은 그렇게 어렵지 않아요. 제일 확실한 방법은 은행에 직접 방문하는 거예요. 요즘에는 은행 앱으로도 해지할 수 있다고는 하는데, 음… 저는 왠지 은행 가서 직접 처리하는 게 더 마음이 놓이더라구요. 그리고 은행에 방문하면, 잔금 대출 실행할 때 청약통장 납입 내역이 있으면 이자를 조금이라도 깎아주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까, 혹시 모르니 은행에 문의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해지할 때는 꼭! 청약 당첨 때문에 해지하는 거라고 명확하게 말씀하시는 거 잊지 마시구요.
새로운 청약통장은?
청약통장 해지하고 나면 왠지 모르게 시원섭섭한 기분이 들더라구요. 오랫동안 가지고 있던 통장을 정리하는 거니까, 뭔가 끝났다는 느낌도 들고… 하지만 너무 아쉬워하지 마세요! 새로운 보금자리가 생겼잖아요! 그리고 또 앞으로 또 다른 기회가 올 수도 있으니까 새로운 청약통장을 다시 만드는 것도 좋은 생각이에요. 청약통장은 가입 기간이 길수록 나중에 가산점을 더 많이 받을 수 있다고 하니까 미리미리 준비해두는 게 좋겠죠?
SH 인터넷청약시스템 (www.i-sh.co.kr/app)
SH 인터넷청약시스템은 서울시 주택도시공사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청약서비스입니다. 공공임대주택, 장기전세주택, 분양주택 등 다양한 주택 공급계획을 확인하고 청약을 신청하기 위하여 SH
createlog.tistory.com
마무리하며…
자, 오늘 아파트 청약 당첨 후 청약해지 시기에 대해서 쭉 이야기해봤는데요.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청약통장 해지는 계약 체결 딱! 하고 나서 하시는 게 가장 안전하고 마음 편하다는 거 꼭 기억해주세요. 서류 검토 기간 동안 너무 서두르지 마시고 최종 적격 확인까지 꼼꼼하게 챙기시는 게 중요해요. 그리고 새로운 청약통장 만들어서 꾸준히 관리하는 것도 잊지 마시구요! 새로운 보금자리에서 항상 행복한 일들만 가득하시길 응원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