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가 오는 날에 거리를 걷다보면 간혹 지렁이가 땅 위로 나오는 모습을 보곤 하는데요. 이런 현상은 단순한 우연이 아니라 지렁이 생존과 관련된 이유가 있다고 합니다. 그럼 비 오는 날 지렁이가 땅 위로 나오는 이유가 뭘까요?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 오는 날 지렁이 땅 위로 나오는 이유

 

1. 호흡을 위한 행동

지렁이는 피부를 통해 호흡하는 생물입니다. 평소에는 땅 속의 공기 구멍을 통해 산소를 공급받지만, 비가 오면 이 구멍이 물로 막혀 산소 공급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호흡을 위해 지렁이는 땅 위로 올라오게 됩니다.

 

2. 이동과 번식의 기회

비가 오는 날은 지렁이에게 이동과 번식의 좋은 기회가 됩니다. 땅이 젖어있으면 지렁이가 이동하기 쉬워지기 때문입니다. 이럴 때 지렁이는 새로운 서식지를 찾거나 짝을 찾기 위해 이동 할 수 있습니다.

 

비 오는 날 지렁이 땅 위로 나오는 이유-1

 

3. 물에 떠내려가지 않기 위한 행동

땅속에 물이 차면 지렁이가 살던 굴이 무너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지렁이는 굴이 무너지기 전에 안전한 곳으로 이동하기 위해 땅 위로 나오기도 합니다.

 

 

지렁이가 비오는 날이나 햋빛나는 날에 땅 밖으로 나오는 이유는? ㅣ 궁금할 땐, 아하!

지렁이가 비오는 날에 많이 보입니다. 왜 밖으로 나오는 건가요? 또한 햋빛쨍쨍한 날에 나와서 말라죽는 것도 보이는데 이런 날에는 왜 나오나요?

www.a-ha.io

 

이렇게 지렁이가 비 오는 날 땅위오 나오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러한 이유는 일종에 생존을 위한 본능적 행동이라고 봐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