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

 

편의점 도시락은 간편하고 빠르게 식사를 해결할 수 있는 좋은 수단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가끔은 도시락을 사다가 깜박 잊어서 유통시간이 하루 정도 지나곤하는데요. 이럴 때는 버리는 것은 아쉽고 먹으면 건강에 문제가 생길까 걱정이됩니다. 그러면 편의점 도시락 유통기한 하루지난거 괜찮을까요?

 

 

1. 유통기한과 소비기한의 차이

음식에 표시되어지는 식품의 섭취 기간은 유통기한과 소비기한이 존재합니다. 

  • 유통기한 : 제품이 최상의 품질을 유지할 수 있는 기간
  • 소비기한 : 제품을 안전하게 먹을 수 있는 기간

때문에 유통기한이 지난 제품은 맛이나 품질이 떨어질 수 있지만 곧바로 상하는 것은 아닙니다. 반면에 소비기한이 지난 제품은 섭취 시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합니다.

 

2. 소비기한 표시제도

과거에는 모든 음식제품에는 유통기한으로 표기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2024년 1월 1일부터는 소비기한 표시제도가 시행되어 이제는 소비기한으로 표시가 되어진다고 합니다.

 

 

새해부터 소비기한 표시제도가 전면 시행됩니다!

2024년 1월 1일부터 소비기한 표시제도가 전면 시행됐다. 이는 유통기한 대신 소비기한을 표시하는 것으로 식품의 판매 허용 기한인 영업자 중심의 유통기한에서 보관 방법 준수 시 안전하게 섭

www.korea.kr

 

3. 편의점 도시락 유통기한 하루 지난 거 먹어도 괜찮을까?

편의점 도시락의 유통기한은 냉장 보관을 기준으로 1~2일 정도입니다. 여기에 유통기한이기 때문에 보관상태, 조리 방식에 따라 하루 정도 지난 것을 섭취해도 문제가 없었습니다. 

 

 

다만 소비기한으로 표시가 되었을 경우에는 편의점 도시락 소비기한 하루 지난 것은 섭취하시면 안됩니다. 만약에 섭취를 하시면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유통기한이라면 하루 지난 것이라도 보관상태에 따라 섭취가 가능합니다. 다만 소비기한이라면 하루 지난 것이라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