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크레인, 굴삭기, 굴착기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건설기계 관련되어 헷갈릴수도 있는 주제인 포크레인, 굴삭기, 굴착기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세 가지 기계는 모두 땅이나 암석을 파거나 처리하는 기계로 흔히 혼용해서 사용되기도 하지만 사실은 각각 다른 구동 방식과 용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들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포크레인 (Poclain)
포크레인은 프랑스 건설기계 제조회사 '포클랭'의 굴착기를 우리나라 건설 현장에서 사용하면서 고유명사화된 말입니다. 포클레인은 유압을 이용하여 기계 삽으로 땅을 파내는 기계로 굴착기와 비슷하지만 삽의 모양이 다릅니다. 포크레인은 삽의 끝이 뾰족하고 날카로운 모양으로 되어 있어, 암석이나 단단한 토사를 파낼 때 효과적입니다. 이런 포크레인은 주로 도로 공사나 채석장에서 사용됩니다.
굴삭기 (Excavator)
굴삭기는 일반적으로 땅을 팔 때 쓰는 건설기계를 칭합니다. 이런 굴삭기는 유압을 이용하여 기계 삽으로 땅을 파내거나 파낸 것을 처리하는 기계입니다. 포크레인과 비슷하지만 삽의 모양이 다른데요. 굴삭기는 삽의 끝이 넓고 둥근 모양으로 되어 있어, 느슨한 토사나 모래를 파낼 때 효과적입니다. 굴삭기는 주로 건물 공사나 강변 정비 등에서 사용됩니다.
굴착기 (Drilling Machine)
굴착기는 수직으로 땅이나 암석을 파내려가는데 사용하는 기계입니다. 유압을 이용하여 기계 드릴로 땅이나 암석을 파내는 기계로, 포크레인이나 굴삭기와는 원리가 다르다고 합니다. 이런 굴착기는 드릴의 끝이 회전하면서 땅이나 암석을 파내는 방식으로 깊은 구멍을 뚫거나 기둥을 박을 때 효과적입니다. 그래서 주로 터널공사나 기초 공사 등에서 이용됩니다.
포클레인, 굴삭기, 굴착기…어떤 게 맞는 말일까 [김형규의 헤비 인더스트리 인사이드]
포클레인, 굴삭기, 굴착기…어떤 게 맞는 말일까 [김형규의 헤비 인더스트리 인사이드], 김형규 기자, 경제
www.hankyung.com
이상으로 포크레인, 굴삭기, 굴착기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들의 차이점을 통하여 건설 현장에서 적절한 기계를 선택하시면 작업을 하시는데 더 효율적일 것 같습니다.
대한건설협회 사이버 연수원
대한건설협회 사이버 연수원 (cak.cylearn.co.kr)
대한건설협회 사이버 연수원 대한건설협회에서는 건설업 윤리 및 실무교육, 상호협력 법정윤리교육, 상호협력 위탁교육, 건설직무교육 등의 학습을 진행하기 위하여 사이버연수원을 운영하고
createlo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