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만점은 몇점인가요?
수능은 대한민국의 대학입시를 위한 국가수준의 표준화된 시험입니다. 이런 수능은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탐구, 제2외국어/한문 등 여섯 개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이런 수능 성적표에는 원점수, 표준점수, 백분위, 등급 등 여러 가지 지표가 나타나 있습니다. 그렇다면 수능 만점은 몇점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능 원점수
수능에서 원점수는 각 문제별 배점을 단순하게 합산한 점수를 말합니다. 국어, 영어, 수학은 100점 만점이구요. 한국사, 탐구,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50점 만점입니다. 탐구는 2가지를 선택하기 때문에 수능 원점수의 최대값은 450점입니다. 대부분 수능 만점은 이 원점수로 따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다만 원점수는 수험생들의 실력 차이를 고려하지 않고, 단순히 문제를 맞춘 개수에 따라 점수를 부여하기에 난이도나 과목의 선택 비율에 따라 점수가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덕분에 원점수는 대입에 직접적으로 반영이 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수능 표준점수
표준점수는 수능 원점수를 통계적으로 환산한 점수입니다. 이는 수험생들의 실력을 공정하게 비교하기 위해 사용이 됩니다. 각 영역별로 평균이 100점, 표준편차가 20점이 되도록 조정이 되어진다고 하네요.
수능 백분위
백분위는 수험생들의 상대적인 순위를 백분율로 나타낸 지표입니다. 수능 백분위는 각 영역별로 표준점수를 기준으로 정렬한 후에, 자신보다 낮은 점수를 받은 수험생의 비율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원점수·표준점수·백분위·등급 ‘수능 성적표’ 읽는 법
www.ebsi.co.kr
이렇게 수능 만점은 어떻게 정해지고, 어떤식으로 계산이 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대부분 수능 만점은 원점수 최대값인 450점이라고 할 수 있지만 그 외에 표준점수나 백분위, 등급도 상세하게 확인해야 할 것 같네요.